알고, 예약하기 > 크루즈여행이란 > 알면도움되는 크루즈 여행정보
알고, 예약하기
크루즈여행이란
선택과 예약
상품안내
항해지역
선사/선박

Cruising  크루즈여행이란

알면도움되는크루즈여행정보  Cruise Tips

환상 속의 여행을 완벽하고 경제적으로 구연한 해상 위 여행 크루즈 월드

크루즈 선내에서 사용되는 용어
제원
제원
Gross Tonnage
(그로스 톤네이지)
일반적으로 배의 무게라고 여겨 지는 선박의 톤네이지는 선박의 전체 용적(부피)를 뜻합니다
Nautical Mile
(항해 마일)
항해 마일은 지구의 원주를 60분의 1로 나눈 것으로, 1 항해 마일은 1,852m를 의미합니다.(항해 마일은 일반적으로 육상에서 사용되는 마일(mile)과 차이가 있는데, 육상에서의 1마일은 1,609m를 뜻합니다.)
Kont (노트) 배의 속도를 적을 때 쓰이는 속도의 단위입니다.예)선박의 속도 = 20 knot 일 경우, 1시간에 20 항해 마일을 운항한다는 뜻입니다.
Length (길이) 선박의 전체적인 길이
Beam (넓이) 선박의 넓이
시설
시설
Bridge (브릿지) 조종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선박의 상부, 앞쪽에 위치하며 조타장치, 레이더, 통신장치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Stateroom
(스테이트룸)
크루즈 내 선실을 뜻하며 캐빈(Cabin)과 같이 쓰입니다.
Perser’s Office
(퍼서스 오피스)
호텔의 프론트 데스크 역할을 합니다. 프론트 데스트(Front Desk), 게스트 리레이션 데스크(Guest Relations Desk) 등 선사별 다양한 명칭으로 불립니다.
Pullman (풀맨) 2인 이상이 사용하는 선실의 3,4번째 승객의 침대로 선실의 벽면에서 끌어내려 사용하는 2층 침대를 말합니다.
Berth (버스) 침대를 말합니다.
Deck (덱) 선박의 층을 말하며 갑판을 뜻하기도 합니다.
Gangway (갱웨이) 지상과 크루즈의 연결통로입니다.
Porthole (포트홀) 오션뷰 선실의 창문 종류 중 하나로 둥그런 창문을 말합니다.
Obstructed View
(옵스트럭티드 뷰)
구조 상 선실 창 밖으로 텐더가 있어 시야가 가립니다
Connecting Stateroom
(커넥팅 스테이트룸)
선실과 선실 사이 문으로 연결 되는 선실을 말합니다.
Tender (텐더) 비상 시 쓰이는 안전 보트로 큰 배가 접근하지 못하는 기항지에서는 선박에서 기항지로 이동하는 왕복 교통수단으로도 사용 됩니다.
다이닝
다이닝
Seating (시팅) 정찬 식사 시간을 규정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선박은 저녁식사 시간이 6시, 8시 2회로 나뉘어 지정됩니다
Open Seating
(오픈 시팅)
식사 시간이 구분되어 있지 않으며 원하는 시간에 식사합니다. 테이블은 선착순으로 배정됩니다.
Single Seating
(싱글 시팅)
정찬시간이 나뉘지 않으며 승객 모두가 같은 시간에 식사합니다. ?대부분의 럭셔리 선사는 싱글 시팅을 합니다. 지정된 레스토랑과 테이블에서 식사합니다.
투 시팅 (Two Seating) 정찬시간이 2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정된 시간과 레스토랑, 테이블에서 식사합니다.
포 시팅 (Four Seating) 정찬 시간이 4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정된 시간과 레스토랑, 테이블에서 식사합니다.
Galley (갤리) 주방입니다.
위치
위치
포워드 (Forward) 선박의 앞쪽
아프터 (AFT) 선박의 뒤쪽
포트 사이드 (Port Side) 왼쪽
스타보드 (Starboard) 오른쪽
레스토랑 메뉴 보는 법
착석하면 담당 웨이터가 접시 위에 놓여 있는 냅킨을 펼쳐 무릎에 올려 주고 메뉴를 제공 합니다. 보통 에피타이져, 수프와 샐러드, 메인 메뉴의 주문은 한번에 받으며 디저트는 식사가 끝난 후 받습니다. 와인을 주문 할 때는 테이블 위의 와인 메뉴를 보고 주문을 하며 와인 메뉴가 준비되어 있지 않을 경우 담당 웨이터에게 요청합니다.
  • *빵은 식사가 시작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저열량, 주방장 추천, 채식 요리 등 특별 메뉴가 함께 표시 됩니다.
    *소금의 조절, 특정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등은 주문 전 웨이터에게 반드시 알립니다
    *테이블 위에는 소금, 후추, 설탕, 버터가 기본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식초나 핫소스, 케찹, 마요네즈 등의 필요한 경우 담당 웨이터에게 요청합니다
    *주문한 요리가 입맛에 맞지 않을 경우 웨이터에게 다른 요리로 준비 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단, 주방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음식이 나오는 순서를 보고 해당 코스가 나오는 시점에 한해 요청합니다.
  • 샘플 메뉴(Sample)

    에피타이져(스타터)

    • Seafood Cocktall, Tiger Shrimp, Bay Scallops, Calamari
      새우, 조갯살, 오징어에 드레싱을 한 해산물 칵테일

      Ruby Red Watermelon Salad
      Fried Feta Cheese, Sumac-mint Vinaigrette
      튀긴 페타 치즈와 수맥 민트 식초 소스의 루비 레드 수박 샐러드

      Crispy Vegetable Spring Roll
      Green Papaya Salad, Plum Sauce
      파파야 샐러드와 자두 소스를 곁들인 춘권

    수프 & 샐러드

    • Pumpkin and Ginger Bisque
      Mayland Lump Crab
      호박, 생강을 넣은 게살 수프

      Oxtall in Rich Beef Bouillon
      Root Vegetables, Fresh Herbs
      소꼬리 콘소메 수프

      Chilled Carrot and Orange Soup
      당근과 오렌지로 요리한 찬 수프

      Cooking Light Beet and Onion Salad
      Red Wine Vinaigrette
      레드 와인 식초를 가미한 비트와 양파 샐러드

      Grilled Asparagus and Marinated Shitake Mushroom Salad Toasted Sesame Seeds, Miso Vinaigrette
      고소한 깨와 미소 식초로 맛을 낸 아프파라거스와 버섯 샐러드

    메인(엔트리)

    • Beeg Fillet Wellington
      Broccoli and B-amaise , Red Wine and Shallot Jus
      브로콜리와 베어네이즈 소스, 레드와인에 절인 파를 곁들인 소고기 필렛

      Crispy Soyu Glazed Duck
      Cinnamon Scented, Star Anise, Dried Orange Peel
      계피, 아나스 열매, 오렌지 껍질을 가미한 오리고기 요리

      Broiled Caribbean Rock Lobster
      Tomatto Herb Risotto, Baked Zucchini Drawn Butter
      토마토 허브 리조토와 애호박, 버터 소스를 곁들인 구운 랍스터

      Cooling Light Orzo Pasta
      Tomatoes, Zucchini, Goat Cheese
      저열량식 ? 토마토, 애호박, 치즈로 맛을 낸 오르조 파스타

      Vegetarian- Moroccan Sweet Potato-Rice Cake
      Stewed Chickpeas, Tomato Masala
      채식-찐 콩을 넣은 토마모 마사라와 모로코산 고구마로 만든 쌀 케이크

    디저트

    • Cooling Light Chocolate Mousse Cake
      Vanilla Sauce
      저열량식-바닐라 소스를 곁들인 초콜렛 무스 케이크

      Warm Streusel Apple Pie
      Butter Pecan Ice Cream
      소보로 가루를 덮은 따뜻한 애플 파이와 버터 피칸 아이스크림

      Honey Cr me Brulee
      Layered Semi-sweet Chocolate Canache
      가나슈 초콜렛의 허니 크림 블레

      Sugar Free-Fresh Fruit Tart
      Mint Citrus Salad
      민트와 귤의 조화, 무설탕 과일 타르트

      Strawberry Sherbet
      딸기 샤베트

      Today s Ice Cream Selections(Ask your server for our special flavors)
      Chocolate, Butterscotch, Raspberry Sauce
      오늘의 아이스크림

      (웨이터에게 아이스크림 종류를 말씀 하십시오.)초콜렛, 버터스카치, 리즈베리 소스

      Intermational Cheese Platter
      각종 치즈

      Coffee or Tea
      커피 또는 차
    와인선택법
    식사에 와인을 곁들이는 경우 반드시 음식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선택하도록 합니다.요리를 고려하지 않고 아는 와인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그것만을 고집하는 경우 오히려 음식 맛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프랑스 요리에는 프랑스 와인을, 이탈리아 요리에는 이탈리아 와인을 마시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와인의 성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와인의 선택이 어려울 경우 담당 헤드 웨이터 (Head Waiter)에게 추천 하도록 합니다.
    와인은 알코올 농도가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것으로 선택합니다.
    화이트 와인에서 레드 와인으로,
    쌉쌉한 맛의 드라이부터 달콤한 스위트로,
    가벼운 것으로 무거운 향
    이 느껴지는 순으로 마십니다.

    레드와인은 16~17℃ 가 적당하며 화이트와인은 10~12℃로 약간 차갑게 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아페리티프

    아페리티프 (Aperittif)라 부르는 식전주는 말 그대로 식사를 시작하기 전 식욕을 촉진시키기 위해 마시는 술로 대게 드라이 셰리나 버므스와 같이 단맛이 없고 쌉쌀한 와인을 마십니다. 대부분의 서양인들은 저녁식사 전 라운지에서 먼저 먼저 아페리티프를 즐긴 후 레스토랑에 입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식사 시 와인

    와인 외에 다른 종류의 술을 마실 경우 도수가 높지 않은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알코올을 많이 마시면 혀의 감각이 둔해져 요리 맛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물이나 소다수에 희석한 주류를 선택합니다.

    ㆍ에피타이저와 샐러드

    식초는 와인에게 있어 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샐러드를 먹을 때에는 와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훈제한 연어나 송어에는 드라이 화이트 와인이 좋으며 거위간 요리에는 약간 단맛이 나는 프랑스의 소테른 와인이 음식 맛을 더 깊게 만듭니다.

    ㆍ스테이크, 로스트 비프와 양고기

    붉은색 쇠고기와 양고기는 드라이한 레드 와인이 잘 어울리몀 특히 까베르네 소비뇽, 피노누이와쉬라즈 등을 추천합니다.같은 고기라도 소스가 가벼우면 가벼운 레드 와인을 진하면 진한 와인이 어울립니다.

    ㆍ해물류와 생선

    해산물과 담백한 생선요리에는 일반적으로 맛이 깊고 풍부한 화이트 와인이 어울립니다. 드라이 하면서 생쾌한 맛의 와인을 선택하는데 상세레와 로어의 뮈스까데는 특히 굴 요리와 잘 어울리며 신선하고 드라이한 느낌을 주는 오래곤이나 알자스 지역의 피노 그리나, 이와 비슷한 이태리의 피노 그리지오 또한 생선과 해물류에 뛰어난 궁합을 보여주는 와인입니다.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 연어, 참치 등과 같이 기름기가 많은 어류나 소스로 요리됐을 경우에는 가벼운 레드 와인이나 로제 와인도 잘 어울리며 포도맛이 강하고 탄닌산이 적은 보졸레나 캘리포니아 혹은 오레곤의 피노누아 정도가 적당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아주 가볍고 예민한 맛의 생선류는 탄닌산이 강하고 숙성이 많이 되지 않은 산도가 강한 까베르네오는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종종 좋지 않은 금속성 냄새와 코를 쏘는듯한 냄새가 생선과 와인에게서 나게 되므로 붉은색생선이나 홍합등과 같이 어두운색으로 풍요로운 맛을 소유한다면 레드 와인이 아주 좋고 바다가제 요리나 가리비 종류는 화이트 와인이 아주 잘 어울립니다.

    ㆍ흰살 육류 닭고기, 돼지고기, 송아지고기

    닭고기나 돼지고기, 송아지 고기와 같은 힌살 육류에는 풍부한 맛의 화이트 와인이 좋습니다. 대부분이 샤도네와 피노 블랑이 가장 잘 어울립니다.닭고기가 화이트 와인과 잘 어울린다고 하지만, 만약 그릴에서 구웠거나 로스트 형싱으로 볶은 요리라면 레드 와인도 아주 훌륭한 맛의 조화를 내며 특히 과일 맛이 강한 진판델이나 멜로가 좋습니다.

    ㆍ칠면조와 햄

    칠면조는 가벼우면서도 고기의 색이 붉은 편이고 지방질이 많아 드라이한 와인들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레드 와인을 선호 한다면 보졸레나 진판델, 화이트 와인을 선호한다면 리즐링, 게뷰르츠트레미너 혹은 쉐닝 블랑 정도의 달콤한 와인이 좋습니다.

    ㆍ매운맛의 음식들

    카레와 태국 음식과 같은 매운 음식은 카레의 매운맛이 와인 속에 잠자고 있는 알코올을 깨워서 입안이 타는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와인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ㆍ채식주의 요리들

    채식주의 요리들은 와인과 궁합을 맞추기가 약간 어렵습니다. 그러나 콩으로 만들어진 요리나 엔칠라다와 같은 요리는 레드 와인과 잘 어울리고 잘 어울리고 녹색계열의 야채에는 화이트 와인이 잘 어울립니다.

    ㆍ디저트

    과일이나 아이스크림, 푸딩 같은 디저트 대체적으로 달콤한 맛의 화이트 와인이 어울리며 치즈를 먹을 때는 그 치즈를 만든 지역에서 생산 된 와인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맛과 향이 부드러운 치즈라면 고급 화이트 와인이나 포트 와인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좋은 와인 고르기

    일반적으로 와인을 고를 때는 빛깔과 투명도, 향기, 맛의 3가지 요소로 나누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눈으로 확인하고 코로 냄새를 맡은 다음 혀 끝으로 맛을 느껴 봅니다.웨이터가 주문한 와인의 라벨을 보여 확인 시킨 후 코르크를 따 시음을 위해 잔에 와인을 따릅니다.

    • ㆍ빛깔과 투명도
    • 와인 잔의 다리를 잡고 확인하는데 레드 와인은 눈높이보다 아래로 내려서 보고 화이트 와인은 눈높이 정도로 들어 빛깔과 투명도를 확인합니다. 레드 와인의 경우 오래될수록 색상이 엷어지고 뿌옇게 흐려지는 반면 화이트 와인은 색상이 진해집니다.
    • ㆍ향기
    • 색상을 확인한 후 잔을 약간 돌리는데 이는 잔 속의 와인이 움직이면서 공기와 접하는 면이 넓어져 향을 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잔의 가장자리 가까이에서 향을 확인합니다.포도 자체에서 우러나는 포도 품종고유의 향인 아로마와 숙성 과정에서 우러나는 오묘한 부케 향이 나야 합니다.곰팡이가 낀 통에 저장을 한 와인은 썩은 버섯 냄새가 나고, 코르키가 완전히 막혀 있지 않은 와인은 젖은 톱밥 냄새가 나며, 이황산 가스를 방부제로 과용했을 경우엔 썩은 양배추 냄새가 납니다. 이렇듯 자세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일단 맑은 천연 향이 나면 합격입니다.
    • ㆍ맛
    • 맛을 볼 때는 약간의 와인을 입 속에 머금고 치아 사이로 공기를 빨아들여 잠시 동안 와인을 혀의 중간에 두고 그 특성을 느껴보도록 합니다.입 안에서 와인을 이리저리 굴리면서 혀로 맛일 천천히 음미 하면서 삼키고 마지막으로 코로 숨을 내쉬어 입 안에서 체온으로 데워진 냄새를 다시 한번 확인 합니다. 그리고 한 모금을 마신 후 입 안에 굴러 맛을 느낀 다음 천천히 마십니다.와인은 삼키고 난 후에도 입 안에 여운이 남아있습니다. 여운이 오래 갈수록 고급 와인에 가깝습니다. 처음엔 떨떠름한 맛이 느껴지더라도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진정한 와인의 맛을 알 수 있습니다.

    와인 에티켓

    우리나라 술에도 주법이 있듯이 와인을 마시는데도 격식이 있습니다.

    • ㆍ와인을 따를 때는 않아 있는 사람의 오른편에서 따릅니다.
    • ㆍ남녀가 함께 있을 때에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여성의 잔부터 따른 후 다시 시계 방향으로 남자에게 따릅니다. 이것은 여성을 존중하는 서구인들의 관습 때문입니다. 선내 레스토랑에서는 보통 헤드 웨이터가 와인을 직접 오픈하여 승객의 잔에 따릅니다.
    • ㆍ와인을 따르고 있을 때 잔을 드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므로 잔은 반드시 테이블 위에 놓인 상태에서 받고 잔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 ㆍ와인은 잔의 3분의 2 정도 되도록 따르며 와인 고유의 맛을 변질시키는 얼음은 넣지 않습니다.
    • ㆍ와인 잔의 밑부분을 잡고 가볍게 흔든다. 너무 세게 흔들면 와인이 쏟아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와인 잔을 흔들리는 것은 와인이 공기와 잘 어우러지게 하려는 뜻으로 보통 전문가들은 빛깔, 맑기, 투명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런 방법을 사용합니다.
    • ㆍ한꺼번에 잔을 비우는 것도 에티켓에 어긋나는 행동입니다

    TIP

    와인 선택이 어려울 경우 화이트 와인이나 가볍고 신선한 레드 와인, 핑크빛의 로제 와인 중에서 고르면 실패할 확률이 적습니다.와인의 맛이 음식 맛보다 강하거나 반대로 음식 맛이 와인에 비해 지나치게 자극적이면 좋지 않다는 점을 주의합니다.

    레스토랑 매너

    남을 배려하여 소리가 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웨이터가 음식이나 음료를 서브하거나 치울 때 감사의 말이나 목례를 표시합니다.

    자리에 않을 때

    남성은 여성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자기 우측에 있는 여성의 의자를 당겨 착석을 도와주고 다음으로 좌측의 여성에게도 같은 요령으로 착석을 도와준 후 자기 자리에 앉습니다.여성은 착석을 도와준 남성에게 가볍게 감사를 표시하고 자리에 앉을 때는 의자의 좌측 방향으로 들어가서 스커트의 아랫부분을 쓸어 모으고 앉으며 의자가 식탁과 너무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앞으로 당겨 앉도록 합니다. 대체적으로 식탁과 몸의 사이가 주먹 하나 정도 들어갈 수 있는 거리가 적당합니다. 의자를 뒤로 빼고 앉는다면 웨이터가 식사를 서비스 하기가 어렵고 몸을 많이 구부려야 하기 때문에 편안한 식사 시간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핸드백은 등 뒤 의자 위에 놓는 것이 무난합니다. 바닥에 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너무 큰 핸드백을 지참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메뉴의 선택

    정찬의 기본은 에피타이저, 스프, 샐러드, 생선요리, 육류 요리, 디저트의 순으로 제공됩니다.즉석에서 메뉴를 보고 요리를 주문하는 경우에는 식성에 맞는 것으로 주문합니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거나 다른 사람이 주문하는 것을 따라서 주문하지(ME TOO)말이야 식성에 맞지 않아 요리를 선택하여 먹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요리 내용을 잘 모르는 것은 주문하지 말고 요리의 재료나 조리방법, 함께 따라 나오는 것 등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웨이터에게 물어본 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선택한 메뉴가 입맛에 맞지 않을 경우 담당 웨이터에게 다른 메뉴를 요청 할 수 있습니다. 단, 서빙 되고 있는 코스의 단계를 파악하여 실례가 되지 않는 선에서 요청합니다.예) 메인 요리가 서빙 되고 있을 때 스타터 메뉴를 주문하는 것은 갤리(주방)의 혼선을 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식사 중의 대화

    남녀 공동 관심사를 화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기후, 스포츠, 취미, 여행, 요리, 술(와인), 자녀교육 등이 좋을 것입니다. 대화를 청해 올 때는 담소를 함께 나누는 것이 좋으며 특히, 술을 곁들인 좌석에서는 과음으로 인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대화할 때에는 입안의 음식을 삼키고 난 후 하도록 하며 대답을 상대가 기다려야 할 경우에는 음식을 삼킨 후 가볍게 미안하다는 시늉을 합니다.

    식사 중에는 절대 금연입니다

    나이프와 포크 등의 실버 웨어 사용법

    나이프와 포크는 가운데 접시를 중심으로 오른쪽에 나이프, 왼쪽에 포크를 각각 놓여 있습니다. 생선, 고기 샐러드 등 메뉴의 순서에 따라서 밖에서 안쪽으로 하나씩 사용해 들어갑니다. 나이프는 오른손으로 쥐는 것이 원칙이며 왼손잡이라도 나이프만은 오른손으로 잡는 것이 예의 입니다.그러나 콩이나 잘게 썬 야채 등은 포크를 오른손으로 쥐고 먹어도 괜찮습니다. 나이프와 프크를 잡은 손을 휘두르며 이야기 하는 것은 주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므로 삼가야 하며 한 손으로 포크를 잡고 요리를 먹으면서 다른 한 손으로 와인 잔 이나 물질을 들고 마시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식사 도중에 잠시 나이프와 포크를 놓을 때는 접시 중앙 또는 둘레 쪽으로 두 개가 여덟 八자형이 되도록 놓는데 이 때 나이프는 칼날이 안쪽으로 향하도록 합니다. 식사가 끝났을 때는 나이프는 뒤쪽에 포크는 자기 앞쪽에 오도록 가지런히 모아서 접시의 중앙에서 오른쪽으로 비스듬히 놓습니다. 이 경우에 나이프는 날이 자신을 향하도록 하고 포크는 등이 밑으로 가게 하며 이는 웨이터에 대한 신호가 됩니다. 나이프와 포크를 떨어뜨렸을 때는 슬며시 포크로 주워서 접시 한 구석에 놓습니다.

    냅킨(Napkin) 사용법

    의자에 앉은 후 식탁 위에 접어 놓은 냅킨은 펴서 반으로 접은 면이 본인의 몸 쪽으로 오도록 하여 무릎 위에 얹습니다.완전히 펴서 무릎 위에 얹는 경우에는 냅킨의 무게 중심이 밑으로 내려와서 바닥에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떨어진 것을 다시 집어 털어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냅킨은 요리를 먹고 난 후, 물, 와인 등을 마시고 난 후 입술을 닦는 용도와 닭튀김 요리를 주문했을 때 손가락을 씻기 위해서 제공하는 핑커 보울(Finger Bowl)에 손가락을 담근 후 물을 닦는 용도, 그리고 식탁에서 실수로 엎지른 물이나 와인 등을 닦는 요도 이외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냅킨으로 얼굴, 코를 등을 닦지 않아야 하고 식탁 위에 세팅 된 기물, 잔 등을 닦지 않도록 하고 식사 중에 갑자기 나오는 기침, 재채기, 트름, 하품 등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냅킨으로 가리도록 합니다.또한 식사 중에 잠시 자리를 비우는 경우에는 사용하던 냅킨을 적당히 접어서 의자 위 또는 등받이에 걸쳐두면 식사 중이라는 표시가 되며 식사를 다 마치고 자리를 뜰 때는 사용했던 냅킨을 적당히 접어서 자기 식탁 위에 올려 놓으면 식사가 다 끝났다는 표시가 됩니다.

    식사의 속도와 양의 조절

    식사가 제공될 때는 여성이 먼저 (Lady First)입니다. 즉, 함께 자리한 손님 중에 여성이 있을 때는 먼저 여성에게 식사를 제공한 후에 남성들에게 제공합니다.식사 속도가 너무 빨라 주위의 손님들 보다 먼저 끝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천천히 주의 사람들과 보조를 맞추면서 즐기는 식사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그렇다고 다른 사람은 식사를 다 끝냈는데 혼자서 천천히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뷔페 식의 경우 다 먹지도 못할 양을 가지고 와서 남기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경우입니다. 뷔페 식은 찬 요리와 더운 요리를 함께 먹을 경우 요리의 맛이 떨어져서 많이 먹을 수 없습니다. 찬 요리와 더운 요리는 따로 나누어서 먹는 것이 현명합니다.

    정찬 레스토랑에서의 매너

    ㆍ빵 (Breed, Rol) 을 먹을 때
    양식에서는 첫 코스부터 빵을 함께 제공하는데 이 빵은 주식(Main Course, Main Dish) 가 끝날 때까지 먹습니다. 주로 스프(Soup) 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며 빵을 먹을 때는 반드시 손으로 작게 잘라서 한 입에 넣을 수 있는 크기 (Biife Size) 로 해서 버터를 발라서 먹습니다. 빵을 집어 들고 입으로 배어 먹지 않도록 하며 빵을 자를 때는 나이프나 포크를 사용해서는 안되며 포크로 빵을 찍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빵에 버터를 바를 때는 반드시 버터 나이프(Butter Knife)를 사용하며 자르고 남은 빵은 빵 접시 (Bead Dish) 위에 올려 놓습니다. 필요 시에는 빵을 추가로 주문해도 됩니다.
    ㆍ수프(Soup)를 먹을 때
    수프를 담는 용기는 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손잡이가 양쪽에 달린 수프 컵 (Soup Cup)과, 깊고 큰 그릇 (Soup bowl)이 있는데, 컵에다가 담아줄 때는 절대로 손잡이를 양손으로 들고 컵에 입을 대고 마셔서는 안됩니다. 또한 접시에 직접 입을 대고 마셔서도 안되며 반드시 수프 스푼 (Soup Spoon)을 사용해서 먹도록 합니다. 수프가 뜨겁다고 해서 입으로 불어서 식혀서 먹는 것도 올바르지 않으므로 스푼으로 충분히 지어서 식은 후에 먹도록 합니다. 맛을 보기 전에 소금과 후추를 미리 쳐서 나중에 수프가 짜다고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맛을 본 후 맛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대게 주방에서 기본적으로 간을 해서 손님들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간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수프를 뜰 때에 스푼을 안으로 끌어 당기는 방법과 밖으로 밀어 뜨는 방법이 있는데 어느 쪽이던 상관이 없습니다. 소금 통에는 구멍이 한 개, 후추 통에는 여러 개가 뚫려 있습니다.
    ㆍ주 요리로 스테이크 (Steak)를 먹을 때
    양식을 먹을 때의 원칙은 찬 요리는 차갑게, 더운 요리는 뜨거울 때 먹습니다. 스테이크는 뜨거울 때 먹어야 고기의 맛을 한층 더 즐길 수 있습니다.간혹 스테이크를 나이프로 잘게 잘라서 두고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스테이크를 주문할 때는 본인이 원하는 고기의 굽기 정도를 미리 말합니다. 손님의 취향에 따라 레어(Rere)와 미디움(Medium)의 중간 정도를 주문하고자 할 때는 미디움 레어(Medium Rare)라 하고 미디움(Medium)과 웰던(Welldone)의 중간 정도를 원할 때는 미디움 웰던(Mediem Welldone)이라고 합니다. 특별히 고기를 바짝 구워 달라고 요청할 때는 베리 웰던 (Very Welldone)이라 합니다.
    설 익힌 고기 중간 정도 익힌 고기 완전히 익힌 고기
    레어 (RARE) 미디움(MEDIUM) 웰던(WELLDONE)
    ㆍ생선을 먹을 때
    생선이나 해산물로 만든 요리를 주문하면 소스와 함께 싱싱한 레몬 한쪽을 접시 위에 얹어서 제공하는데 이유는 생선의 비린내를 레몬의 향이 제거 시켜주고 레몬의 상큼한 맛이 생선의 맛을 한층 더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레몬을 엷게 썰어서(Siced lemon)한쪽을 주면 레몬을 생선 위에 얹어 포크로 짓눌러서 생선에 바르고 레몬을 쇄기 모양으로 잘라서 (Lemon Wedge)주면 손으로 즙을 짜서 생선에 뿌려 먹습니다. 이때 레몬의 즙이 옆 사람에게 튀어나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한 손으로는 레몬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레몬 주위를 막아서 레몬즙이 튀어나가는 것을 막도록 합니다. 즙을 짜고 난 레몬은 접시 위에 그냥 두면 됩니다. 생선에는 간혹 가시가 있는데 가시가 입 속으로 들어 갔을 때는 손으로 가시를 집아 꺼내지 말고 포크를 이용하여 뼈를 받아서 접시에 담도록 하여 바닥이나 접시에 뱉으면 큰 실례가 됩니다.
    ㆍ주류
    서양식사와 어울리는 대표적인 식전음료(Aperitif)를 들자면 와인, 샴페인, 스카치소다, 스카치워터, 마티니, 만하탄, 진&토닉(진+토닉), 보드카&토닉(보드카+토닉), 스쿠루드라이버(보드카+오렌지주스), 블라디메리(보드카+토마토주스)등이 있고, 혹시 와인을 선택한다면 일반적이고 쉬운 와인 주문 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도중에 잠시 자리를 뜰 때

    식사도중에 전화를 받거나 화장실에 다녀 오기 위해서 잠시 자리를 뜨게 될 떄는 반드시 좌우의 손님들에게 “EXCUSE ME”라고 하며 실례를 표시하고 양해를 구하도록 합니다. 즐거운 식사 분위기를 잠시나마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장실에 가야 할 경우에는 화장실이란 말 대신에 “잠시 손 좀 씻고 오겠습니다.” 라는 표현이 예의적이며 함부러 자리를 뜨면서 주위의 손님들에게 아무런 말이 없다면 무례한 사람으로 취급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우에 여성이 앉았을 경우, 남성은 그 여성이 실례를 표시하면서 일어설 때 함께 일어서서 의자를 빼 주고 앉을 때도 일어서서 착석 보조를 해주도록 합니다. 이때 여성은 가벼운 감사의 표시를 하도록 합니다.

    식사를 끝내고 자리를 뜰 때

    담당 웨이터에게 간단한 감사의 표시를 하며 팁(TIP)은 하선 일에 자동 청구 되므로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테이블 에티켓

    ㆍ테이블 위의 질서, 웨이터들의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테이블은 처음 세팅이 되어 있는데로 식기를 사용 후 제자리에 놓습니다. 매 코스별 식사를 마치면 비워진 접시와 실버웨어를 함께 치우고 다음 코스가 서빙 됩니다. 이 때 어질러놓은 식기들이 웨이터 서빙을 방해 하지 않도록 합니다
    ㆍ테이블 아래에도 지켜야 할 예의가 있습니다.
    테이블 아래는 사람들의 시선이 잘 가지 않는 공간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구두를 벗고 식사를 하러나 두 다리를 쭉펴는 행동은 대단한 결례입니다. 식사 중에는 다리를 꼬고 앉지 않도록 하며 식사에서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품위 있게 행동 합니다
    ㆍ식사도중 불필요한 행동은 삼가 합니다.
    시계를 습관적으로 자주 들여다 보는 행동, 한쪽 팔을 옆 사람의 의자 등밭이 위로 올리거나 하품, 기지개를 하는 행동, 몸을 좌우로 비트는 행동, 다리를 습관적으로 떠는 행동, 손으로 머리를 긁거나 몸을 긁는 행동, 손가락으로 귀를 청소하는 행동, 심지어는 손가락으로 코를 후비거나 이빨 사이에 낀 음식물을 청소하는 행동 등은 비 위생적이며 경솔해 보이므로 국제적인 식사 예절에 어긋납니다.
    ㆍ다른 승객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갑니다.
    테이블 위에 있는 물건이 손에 닿지 않을 경우, 손을 뻗어 집으려 하지 말고 옆 사람에게 전달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합니다.
    ㆍ웨이터에게도 예의를 지킵니다.
    간혹 웨이터를 부를 때 손가락을 튕겨서 소리를 내거나 손 벽을 쳐서 소리를 내는 것은 웨이터에 대한 실례가 되며 주위의 시선을 모으는 행동이 됩니다.웨이터를 필요로 하는 경우 손을 들어서 표시합니다.
    ㆍ테이블 세팅을 눈 여겨 보고 실례를 범하지 않습니다.
    서양식에서 뻥은 왼쪽에 놓인 것이, 음료는 오른쪽에 놓인 것이 자신의 것입니다.
    크루즈 여행 에티켓
  • 보다 기분 좋고 행복한 여행을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국제 수준의 여행 기본 예절을 준수합니다.기본 에티켓은 세계 각국의 승객들과 멋진 여행을 위해 준수하도록 합니다.

  • 기본 예절

    1) 크루즈 선내 레스토랑에서는 금연입니다. 동승하는 다른 승객들을 위해 음식물이 제공되는 장소와 쇼 라운지, 극장 등의 공공장소에서는 금연입니다. 본인의 선실 발코니나 지정 장소에서만 흡연이 가능합니다.
    2) 비디오 촬영은 저작권이 있는 쇼 등의 공연을 제외한 장소에서는 촬영할 수 있습니다.
    3) 수영장과 스파 시설을 제외한 공공장소에서는 동승하는 승객ㅇ을 위해 수영복 위에 겉옷을 입습니다.
    4) 크루즈는 세계 각국의 승객들이 모여 휴식을 취하며 여행을 즐기므로 우리 것만을 고집하여 다른 승객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합니다. 바, 라운지 등에서 소란스럽게 떠들거나 고스톱, 카드놀이 등 우리에게만 해당하는 문화적 놀이는 삼가 합니다. 카드 놀이 등은 선내 카드 룸 또는 선실에 모여 할 수 있습니다.
    5) 선내 어디에서도 고성방기는 절대 삼가 합니다. 선진국 국민처럼 자신을 제2의 민간 외교관이라 생각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여 세계인에게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 비춰지도록 합니다.
    6) 각종 장소에서의 새치기를 절대 삼가 합니다. 외국의 경우 줄서기 문화는 당연히 지켜야 하는 기본적 질서로 여겨집니다. 즐거운 여행을 위해 기본을 지키는 것은 기본입니다.
    7) 어디에서든지 침, 가래 또는 껌을 뱉는 행위를 절대 삼가 합니다.
    8) 외국인에게 자국어로 욕을 하거나 은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더라고 크루즈 여행의 질을 높이기 위해 부드러운 언어로 대화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도록 노력합니다.
    9) 레이디 퍼스트 (Lady First)는 어디에서든지 지켜져야 합니다. 선내에서는 특히 중요시 됩니다. 크루즈 여행을 하는 모든 분들은 신사와 숙녀라는 호칭에 걸 맞는 행동으로 품위 있는 여행을 즐기도록 합니다.

    식사 시

    1) 식사 시 웨이터가 음식을 가져다 주거나 접시를 치울 시 항상 감사를 표하도록 합니다. 가볍게 “Thanks”라고 인사합니다. 서비스 비용은 지불하지만 승무원들은 승객의 정다운 말 한마디에 보람을 느끼며 보다 좋은 서비스로 승객에게 보답할 것입니다.
    2) 정찬이나 서양식 요리는 나이프와 포크를 사용합니다. 이 때 식 기구와 접시가 부딪혀 소리가 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타인의 식사에 방해가 되는 행동은 삼깁니다.
    3) 식사 시 와인을 곁들이거나 삼페인으로 기념일을 축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과음으로 인해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적당한 양의 음주는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지만 과음으로 인한 실수는 주변 사람들에게 안 좋은 추억을 남기게 됩니다.
    4) 뷔페 레스토랑에서 제공 되는 식사는 조금씩 여러 번 가져다 먹습니다.
    게임 즐기기
  •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빙고 게임(BINGO)
    임의로 뽑은 숫자들이 연속적으로 1줄을 이루며 이기게 되는 빙고 게임은 크루즈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샴페인, 유로 레스토랑에서의 저녁 식사권, 선실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상품이 걸려있는 빙고 게임! 알고 하면 더 재미 있습니다.

  • 게임방법

    각 경기지는 숫자가 적혀 있거나 빈칸으로 되어 있는 카드를 1장 또는 여러 장 구매 합니다. “뱅커”라 불리는 물주 승무원이 1부터 최고 75~90 까지의 숫자 가운데 마음대로 숫자를 골라 부르면 그 숫자들이 갖고 있는 카드의 1장이나 1줄의 숫자와 일치한 최초의 사람이 “빙고” 또는 “하우스”라고 소리치면 이기게 됩니다.

    또 다른 형태의 빙고 게임에서는 카드 중앙에 있는 칸은 면제 칸으로 되어 숫자에 관계 없이 그 칸은 맞춰진 것으로 간주하는데, 숫자 5개를 불러 그 숫자들이 세로나 가로 또는 대각선으로 제일 먼저 1줄을 이룰 때 그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보통 빙고 게임보다 이길 수 있는 확률이 작기 때문에 포상이 더 큽니다.

    빙고의 역사

    미국에서 유래한 빙고 게임은 19세기 초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영국 군대 내에서 허가되는 유일한 도박으로 해군에서는 ‘톰보라’(1880)로, 육군에서는 ‘하우스’(1900) 또는 ‘하우지-하우지’라고 불렀습니다. 다른 미국식 이름으로는 ‘비노’,’럭키’,’’라디오’,’포츈’등이 있죠. 빙고가 가장 성형했던 1930년대 대공황 때는 극장에서 빙고의 한 변형으로서 흔히 ‘스크리노’라고 부르던 게임을 했는데 1주일 중 하루를 “뱅크 나이트”로 정해 그날 극장의 손님들에게 입장권과 함꼐 무료로 빙고 카드를 나누어주고, 상으로 수백 달러에 이르는 현금이나 상품을 주었습니다.

    빙고 게임은 일본에서도 매우 열광적인 인기를 모았으며, 몬테카롤로의 카지노에도 소개되었고 영국에서는 1960년에 내기와 도박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많은 상업적인 로토(LOTTO) 클럽들이 생기면서 전성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생소하지만 재미있는 셔플보드게임 (Shuffle Board)
    일명 원반 넣기라고 불리는 셔플 보드 게임은 대부분의 선박 갈판 위 복도 위에 여러 형태로 그려진 게임 칸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게임방법

    기구를 사용하여 특정구역 안에 원반을 넣는 게임으로 코트의 양쪽 끝에는 선이 그어져 있는 구역에 1~10의 번호가 매겨져 있고 경기장에서 가장 가까운 구역은 텐오프(10 off) 라고 불리는데, 만일 이 구역에 원반을 던지게 될 경우 10점을 빼게 됩니다.

    셔플 보드 게임의 역사

    이 놀이는 이미 15세기에 영국에서 유행되었는데, 특히 상류층에서 셔브그로트(Shovegroat)? 슬라이드 그로트(Side-Groat)셔블페니(shovel-Penny)등의 이름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시골의 일부 대저택에는 훌륭하게 제작된 놀이판이 갖추어졌는데, 스태퍼드셔의 채틀리 홀에 있는 놀이판은 길이가 9m나 되었다고 합니다.1913년경 플로리다의 데이토나비치에서 야외놀이로 행해지기 시작했으며 이 놀이는 크게 유행되어 미국 전역으로 급속히 전파됩니다.특히 노인들에게 인기를 끌었는데, 모임마다 자기들 나름대로의 게임규칙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현대적 원반넣기의 형식은 1924년 플로리다의 세인트피터즈버그에서 제정되었고 그 후 1931년 세인트피터즈버그에서 창설된 전국 원반 넣기 협회에서 채택된 규칙에는 코트의 형태와 크기 (콘크리트나 테라초 바닥으로 너비 1.8m, 길이 15.8m), 큐의 최대길이(1,9m), 원반(나무나 합성제품으로 두께 3㎝, 지름 15㎝, 적색 4개, 흑색 4개) 놀이와 득점방식 등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근대에 들어와서는 실내에서 행하던 옛날의 놀이 형식을 변형시켜 만든 새로운 형태의 놀이가 크루즈나 순양함에서 여행객들 사이에 선상놀이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 크루즈월드 ABOUT US
    • 공지 및 소식 NEWS
    • 미디어센터 MEDIA CENTER
    • 커뮤니티 COMMUNITY
    • 제휴 ALLIANCE
    • 법적고지 LEGAL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1 913호 (고려빌딩) 03182 사업자 등록번호 : 202-81-45257관광사업자 등록번호 : 제 26002-2004-15 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08-서울종로-0684 호 영업보증보험 : 가입 대표자 : 백경훈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백지선 크루즈월드 고객센터 : 02-730-1701
    팩스 : 02-730-1706 이메일 : cruise@cruiseworld.co.kr 개인정보취급방침

    ⓒ 2016 Cruiseworld Cruise Planner. All Rights Reserved